Memory Design
Design Issues (Memory Management Issue)
- placement(mapping)
- 가져온 내용을 memory의 어느 위치에 둘 것인가
- identification
- CPU가 원하는 것이 메모리에 있는지 없는지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
- hit/miss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
- write strategy
- cache와 memory의 inconsistent가 발생하기 때문에 고려해야 한다.
- write-through
- simple and consistent
- 현재 메모리에 write 하면서 아래 layer의 메모리에도 동시에 쓴다.
- write-back
- memory traffic을 줄일 수 있다.
- 현재 메모리에만 write를 하고, 아래 layer에는 나중에 write 한다.
- replacement policy
- 새로운 내용을 가져오기 위해서 기존의 것 중 어떤 것을 뺄 것인가
- LRU(Least recently used)
-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것을 뺀다.
- temporal locality에 기반을 둔 것이다.
- 자유도가 늘어나면 LRU를 정확하게 구현하기 힘들기 때문에 LRU에 근사한 것으로 사용한다.
- reference bit
- LRU를 사용하기 위해 reference bit를 추가한다.
- 최근에 사용된 것의 reference bit을 1로 만든다.
Mapping Model
- direct mapping : 가장 단순한 모델
- set-associative mapping : address conflict 해결
'Computer Science > Computer Architectur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5. Set-Associative Mapping (1) | 2021.06.11 |
---|---|
5. Direct Mapping (0) | 2021.06.11 |
5. Cache Memory (0) | 2021.06.06 |
5. Memory : Physical, Virtual, Cache (0) | 2021.06.06 |
4. Control Hazard (Branch Hazard) (1) | 2021.05.30 |
댓글